( 이 글은 개인적인 생각이라 다 맞는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냥 참고만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국비 과정 수료 후기를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후기에 앞서 저는 23년도 1월부터 6월까지 총 6개월 가량 수업을 들었고, 과정에서 세미프로젝트 및 파이널프로젝트 이렇게 총 2개를 진행했습니다. 당시 저의 나이는 23살 고졸이라 비전공자로 지식이 없던 상태로 수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저는 현재는 국비 학원(KH) 1곳과 국비 캠프 1곳 총 2곳을 다닌 상태입니다!
1. KH정보교육원을 다니게 된 이유
일단 처음 알아 볼 당시 국비 학원으로 유명한 학원인 비트캠프, 쌍용교육센터, KH정보교육원 이렇게 세개가 유명하다는 걸 알게되었고, 각각 리뷰를 확인해보니 쌍용은 비전공자가 들어가기 좀 어렵다는 리뷰를 많이봤고 비트캠프 또한 면접을 통과해야 수업을 들을 수 있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그에 비해 KH정보교육원은 면접이 없고 하려는 의지만 있으면 할 수 있다는 얘기를 들었고 리뷰도 괜찮고 비전공자에 IT쪽으로 지식이 없고 국비학원에 대한 지식 또한 없던 저는 KH정보교육원이 저에게 맞다고 생각하여 선택을 하게 되었습니다.
2. 1일차 첫 날 OT
일단 모든 수업은 오프라인 수업으로 진행이 되었고, 1일차에 처음 갔을 때는 OT형식으로 수업은 안나가고 앞으로 수업을 어떤식으로 진행하고 무엇을 배우는지 간략하게 설명을 듣게 된다. 그리고 한 반에는 대략 20명 후반 사람이 꽤 많았었다.
그리고 주 5일 평일에 매일 출석하며, 점심시간 빼고 하루 8시간 수업을 나가게된다. ( 중간 중간 10분씩 쉬는 시간! )
3. 학원에서 배우는 내용
일단 학원에서 배우는 내용 중 핵심은 Java와 Spring framework 이 두개라고 보면 된다. 최종적으로 Spring을 활용해 파이널 프로젝트 때 웹 사이트를 개발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6개월 간 기간을 나눠서 Spring을 활용한 웹 개발에 필요한 기술들을 습득하는 과정을 달리게 된다.
배우는 과정 ( 순차적으로 )
1. Java
2. Database ( Oracle DB를 활용함 )
3. JDBC
4. Html, CSS, JavaScript, JQuery
5. Servlet, JSP, MyBatis
6. Spring framework
여기서 참고로 스프링은 부트가 아닌 레거시로 배우며, 프로젝트 또한 레거시 프로젝트이다.
( 지금 생각해보면 내용은 별거 없지만, 비전공자 입장에선 매우 어렵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현재 저 기술스택 가지고만은 취업은 어렵다고 본다. 이유는, Git, Git-Hub도 제대로 안쓰고, 배포도 안했고, CI/CD 또한 안했고 너무 옛날 기술들이라 최근에는 많이 바뀐걸로 알고있다. 심지어 로그인 기능 만드는데, Security, JWT 또한 안배웠다. )
4. 수업 내용 난이도
당시에는 6개월이면 많은 시간동안 배우는거라 생각보다 시간이 널널할 줄 알았는데, 배우다보니 웹 개발을 배우는데 6개월은 매우 짧은 기간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특히 비전공이다 보니까 진도를 따라가는게 어려웠습니다. 하루에 배우는 양이 생각보다 많고, 그걸 다 이해할 수는 없지만 어느정도는 이해를 해야 다음으로 넘어갈 수 있기 때문에 8시간 동안 집중을 잘해야합니다. 그래도 당시 강사님을 잘 만나서 수업 내용에 대한 이해는 어느정도 할 수 있어서 무사히 수료를 했습니다.
5. 수업 분위기
다닐 당시에 여러 커뮤니티의 글을 보면 국비지원 학원에서 사람들이 많이 중도포기를 한다고 들었는데, 다니는 내내 한 분정도 있었고 이전과 이후로는 한 분도없었습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다들 열심히 하는 분위기라 공부는 잘되었습니다.
또한, 오프라인으로 6개월 내내 붙어있다보니까 서로 친해지고 의지도 하면서 프로젝트도하고 상당히 재밌게 다녔습니다.
6. 수업을 따라갈 수 있을까?
지금은 국비 지원 1곳과 국비 캠프 1곳 총 2곳을 다닌 상태이며, 다시 돌이켜 생각해보면 KH를 하나도 모르는 상태로 들어가서 공부를 했는데, 저한테는 비전공자 기준으로 6개월이란 시간은 많이 짧은 시간이라는걸 체감을 하게되었습니다.
일단 그 당시 배웠던 과정을 살펴보면
1. Java
2. Database ( Oracle DB를 활용함 )
3. JDBC
4. Html, CSS, JavaScript, JQuery
5. Servlet, JSP, Thymeleaf, MyBatis
6. Spring framework
짧은 시간이라는걸 체감은 했지만, 내용을 따라가는데 있어서 엄청 어렵다거나 그 정도는 아니고 하고자하는 의지가 있다면 충분히 따라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비록 최종프로젝트때 완성은 못했지만, 수업 내용을 따라가기는 했습니다.
7. 프로젝트
학원에서는 세미프로젝트, 최종프로젝트 이렇게 총 2개의 프로젝트를 진행 했었습니다.
제 기억으로는 세미프로젝트 때는 JSP와 Servlet을 이용한 프로젝트를 했고, 파이널 때에는 Spring과 Thymeleaf를 이용해서 프로젝트를 했던걸로 알고있습니다. 그리고 Spring은 xml 설정을 이용한 레거시 프로젝트를 진행했었습니다.
음.. 일단 저는 세미프로젝트 당시 게시판CRUD를 맡아서 완성을 하긴했지만 파이널때에는 DB 테이블을 너무 많이 만들어 완성하지 못했었습니다. Spring을 나가고 얼마 안지나서 바로 한 프로젝트라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로 만든 부분도 좀 크게 작용했던것 같습니다.
8. 개인적인 생각
지금은 국비 지원 1곳과 국비 캠프 1곳 총 2곳을 다닌 상태이며, 다시 돌이켜 생각해보면 KH를 하나도 모르는 상태로 들어가서 공부를 했는데, 비전공자 기준으로 6개월이란 시간은 많이 짧은 시간이라는걸 체감을 하게되었고,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비전공자 고졸 기준으로는 6개월을 한다고 바로 취업이 된다는것도 말이 안된다 생각합니다. 현재는 더더욱 취업이 어려운 시기이니 더욱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 다녔던 학원에서 배운 저 기술스택 가지고만은 불가능 하다는 의미 )
하지만, 직업의 적성이 맞고 안맞고는 해봐야 아는 것 이니 일단 6개월을 도전하는 것은 매우 좋은 생각인 것 같습니다.
( 일단 무엇보다 국비지원은 무료이기 때문에 도전하는걸 추천합니다! )
단 공부를 6개월만하고 취업을 하겠다고 생각하는거면 개인적으로는 비추천 합니다. 이정도 가지고는 취업을 못할 가능성이 현재는 크다고 생각합니다. 해보고 적성이 맞으면 바로 취업은 어렵더라도 공부를 꾸준히하고 학사학위 취득하고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포트폴리오를 만들면 충분히 취업을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빠르게 쓴 글이라 많이 놓친부분도 있을것 같고, 내용도 정리가 잘 안된 부분이 있어 따로 궁금한 부분은 답변 남겨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