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ꡬ쑰] 4κ°• - 큐

2025. 9. 2. 18:57Β·πŸŽ“λ°©μ†‘ν†΅μ‹ λŒ€ν•™κ΅/πŸ”’μžλ£Œκ΅¬μ‘°

βœ… 1. 큐의 κ°œλ…

(1) 큐의 의미

  • μž‘μ—… 큐에 λ“€μ–΄κ°„ μž‘μ—…μ΄ κ°€μž₯ μ²˜μŒμ— μ²˜λ¦¬λ˜λŠ” μž‘μ—… μŠ€μΌ€μ€„μ„ μ˜λ―Έν•œλ‹€.
  • μ‰½κ²Œλ§ν•΄, λ“€μ–΄κ°„ μˆœμ„œλŒ€λ‘œ ν•˜λ‚˜μ”© μˆœμ„œλŒ€λ‘œ μ²˜λ¦¬ν•˜λŠ” 방식을 μ˜λ―Έν•¨.
  • ν•œμͺ½μ—μ„œλŠ” μ‚½μž…μ—°μ‚°λ§Œ λ°œμƒ κ°€λŠ₯ν•˜κ³ , λ‹€λ₯Έ ν•œμͺ½μ—μ„œλŠ” μ‚­μ œμ—°μ‚°λ§Œ λ°œμƒ κ°€λŠ₯ν•œ μ–‘μͺ½μ΄ λͺ¨λ‘ ν„°μ§„ κ΄€
  • ν•œμͺ½μ—μ„œλŠ” μ‚½μž…μ—°μ‚°: μ„œλΉ„μŠ€λ₯Ό λ°›κΈ° μœ„ν•œ κΈ°λ‹€λ¦Ό
  • λ‹€λ₯Έ ν•œμͺ½μ—μ„œλŠ” μ‚­μ œμ—°μ‚°: μ„œλΉ„μŠ€λ₯Ό λ°›λŠ” 쀑
  • μ„ μž… μ„ μΆœ(FIFO:First-In-First-Out) λ˜λŠ” μ„ μ°©μˆœ μ„œλΈŒ(FCFS:First-Come-First-Serve) μ•Œκ³ λ¦¬μ¦˜κ³Ό ν•¨κ»˜ μ‚¬μš©λ¨

(2) 큐의 μ •μ˜


βœ… 2. 큐의 좔상 μžλ£Œν˜•

(1) 큐의 객체 μ •μ˜

  • 큐의 μΆ”μƒμžλ£Œν˜•
  • 큐 객체: 0개 μ΄μƒμ˜ μ›μ†Œλ₯Ό κ°–λŠ” μœ ν•œ μˆœμ„œ 리슀트

(2) 큐의 μ—°μ‚°

  • 큐의 μ•ž(front): μ›μ†Œμ˜ μ‚­μ œ 연산이 μ΄λ£¨μ–΄μ§€λŠ” κ³³
  • 큐의 λ’€(rear): μ›μ†Œμ˜ μ‚½μž… 연산이 μ΄λ£¨μ–΄μ§€λŠ” κ³³

  • item 은 큐의 λ“€μ–΄κ°ˆ 값을 μ˜λ―Έν•œλ‹€.

(3) 큐의 μ‚½μž…(Add_q) μ—°μ‚°

  • 큐의 μ‚½μž… 쑰건으둜 full μ—¬λΆ€λ₯Ό νŒŒμ•…ν•œ λ’€ full 이 μ•„λ‹ˆλ©΄ rear 에 item μ›μ†Œλ₯Ό μ‚½μž…

(4) 큐의 μ‚­μ œ(Delete_q) μ—°μ‚°

  • 큐가 λΉ„μ–΄μžˆλŠ”μ§€ μ—¬λΆ€λ₯Ό 체크 ν•œ λ’€, 큐의 front 에 μžˆλŠ” μ›μ†Œλ₯Ό μ‚­μ œν•˜κ³  λ°˜ν™˜μ„ ν•œλ‹€.

(5) 빈 큐 검사(IsEmpty_q) μ—°μ‚°

(6) 큐의 λ§Œμ› 검사(IsFull_q) μ—°μ‚°

(7) Add/Delete μ—°μ‚°μ˜ μ‹€ν–‰

  • (1) Create_q(4): 4개의 Q 곡간을 λ§Œλ“ λ‹€.

  • (2) Add_q(queue, 'A'): 큐에 A 값을 μ‚½μž… ν•΄λ‹Ή 뢀뢄은 rear 포인터 뢀뢄이 됨. ( front λŠ” 항상 동일 -1 μœ„μΉ˜ )
  • (3) Add_q(queue, 'B'): 큐에 B κ°’ μ‚½μž… rear 포인터 이동
  • (4) Add_q(queue, 'C'): 큐에 C κ°’ μ‚½μž… rear 포인터 이동

  • (5) Delete_q(queue): front κ°€ μ΄λ™ν•˜λ©΄μ„œ, 제일 λ¨Όμ € λ“€μ–΄μ˜¨ Aλ₯Ό μ‚­μ œ 및 λ°˜ν™˜
  • (6) Delete_q(queue): front 이동 λ‹€μŒ B μ‚­μ œ 및 λ°˜ν™˜
  • (7) Delete_q(queue): front 이동 λ‹€μŒ C μ‚­μ œ 및 λ°˜ν™˜
  • (8) Add_q(queue, 'D'): 큐에 C κ°’ μ‚½μž… rear 포인터 이동
  • 8번 이후 λ§Œμ•½ 'E' λ₯Ό μ‚½μž…ν•˜κ²Œ 되면 rear κ°€ λ°°μ—΄μ˜ 끝에 λ„λ‹¬ν–ˆκΈ° λ•Œλ¬Έμ— 더 이상 λ’€λ‘œ 이동할 수 μ—†κ²Œλ¨.
  • λ”°λΌμ„œ 큐 λ§Œμ› μƒνƒœλ‘œ μΈμ‹λ˜μ–΄ eλ₯Ό μ‚½μž…ν•  수 μ—†κ²Œ λœλ‹€.

(8) λ°°μ—΄ 기반 큐의 문제점

  • μœ„μ˜ μ˜ˆμ‹œμ™€ 같이 일반적인 λ°°μ—΄ 기반 큐의 λ¬Έμ œμ μ€ front 와 rear 포인터가 μ•žμœΌλ‘œ λ‹€μ‹œ λŒμ•„κ°€λŠ”κ²ƒμ΄ λΆˆκ°€λŠ₯ν•˜μ—¬ 곡간을 μž¬ν™œμš©ν•˜μ§€ λͺ»ν•˜λŠ” μ‹¬κ°ν•œ λΉ„νš¨μœ¨μ΄ λ°œμƒν•˜λ©°, 이것을 큐의 μ˜€λ²„ν”Œλ‘œ(Overflow) 라고 λΆ€λ₯΄κΈ°λ„ ν•œλ‹€.
  • 이것을 ν•΄κ²°ν•˜κΈ° μœ„ν•΄ μ›ν˜• 큐 λΌλŠ” μžλ£Œκ΅¬μ‘°κ°€ μ‚¬μš©λ˜κΈ°λ„ 함.
  • λ”°λΌμ„œ, μ›ν˜• 큐와 λ°°μ—΄ νλŠ” 큐의 좔상 μžλ£Œν˜•μ˜ κ³΅ν†΅λœ 연산인 큐의 μ‚½μž…, μ‚­μ œ, 빈 큐 검사, λ§Œμ› 큐 검사 연산은 κ³΅ν†΅μ μœΌλ‘œ κ΅¬ν˜„ν•˜λŠ” λ‚΄μš©μ΄λ©° λ°°μ—΄ 큐와 μ›ν˜• νλŠ” ν•΄λ‹Ή κ³΅ν†΅λœ 연산을 μ„œλ‘œ λ‹€λ₯Έ λ°©μ‹μœΌλ‘œ κ΅¬ν˜„ν•˜κ²Œ λœλ‹€.

βœ… 3. 큐의 μ‘μš©

(1) CPU의 관리 방법

FCFS 비선점 μŠ€μΌ€μ€„λ§ 기법

  • FCFS(First-Come First-Served) μŠ€μΌ€μ€„λ§ 기법은 μž‘μ—…(ν”„λ‘œκ·Έλž¨)이 μ€€λΉ„ 큐에 λ„μ°©ν•œ μˆœμ„œλŒ€λ‘œ CPUλ₯Ό ν• λ‹Ήλ°›κ³  μž‘μ—…μ΄ μ™„λ£Œλ  λ•ŒκΉŒμ§€ CPUλ₯Ό μ‚¬μš©ν•˜λŠ” 기법이닀. ( ν•΄λ‹Ή 방법은 κΈ΄ μ‹œκ°„μ˜ μž‘μ—…μ΄ 였래 CPUλ₯Ό μ μœ ν•˜λŠ” λΆˆκ³΅ν‰ν•¨μ΄ 있음. )

Round Robin μŠ€μΌ€μ€„λ§ 기법

  • RR(Round Robin) μŠ€μΌ€μ€„λ§ 기법은 λŒ€ν™”ν˜• μ‹œμŠ€ν…œμ— μ ν•©ν•˜λ©°, 일정 μ‹œκ°„(time slice)만 CPUλ₯Ό μ‚¬μš©ν•˜λŠ” μŠ€μΌ€μ€„λ§ 방식
  • μ‰½κ²Œλ§ν•΄, 큐에 λ„μ°©ν•œ μˆœμ„œλŒ€λ‘œ CPU 할당을 ν•΄μ£Όκ³  μ •ν•΄μ§„ μ‹œκ°„ 만큼만 ν”„λ‘œμ„ΈμŠ€μ—κ²Œ CPUλ₯Ό ν• λ‹Ήν•΄μ€€λ‹€. 이후, μ •ν•΄μ§„ μ‹œκ°„μ„ λ²—μ–΄λ‚˜λŠ” μž‘μ—…μ€ 남은 μ‹œκ°„μ„ 가진채 큐의 맨 λ’€λ‘œ λ‹€μ‹œ λ“€μ–΄κ°€κ²Œ λ˜λŠ” 방식이닀.

(2) κ²°λ‘ 

  • μš΄μ˜μ²΄μ œκ°€ CPU ν• λ‹Ή 즉, μŠ€μΌ€μ€„λ§μ„ 관리할 λ•Œ λŒ€λΆ€λΆ„μ˜ 기법은 Queue 자료ꡬ쑰λ₯Ό ν™œμš©ν•˜κ³  μžˆλ‹€.

βœ… 4. 배열을 μ΄μš©ν•œ 큐의 κ΅¬ν˜„

  • 큐의 μΆ”μƒμžλ£Œν˜•μ„ κ°€μ§€κ³  κ΅¬ν˜„ν•˜λŠ” λ°©μ‹μœΌλ‘œ, 배열을 μ΄μš©ν•œ λ°©μ‹μœΌλ‘œ 보면 λœλ‹€.
  • μ‚½μž…κ³Ό μ‚­μ œμ— λŒ€ν•œ μΆ”μƒμžλ£Œν˜•μ„ κ΅¬ν˜„ν–ˆλ‹€κ³  보면됨.

(1) 큐의 생성

  • λ³€μˆ˜ rear의 μ΄ˆκΈ°κ°’μ€ 큐의 곡백 μƒνƒœλ₯Ό λ‚˜νƒ€λ‚΄λŠ” '-1'둜 μ‹œμž‘μ„ ν•œλ‹€.

(2) 큐의 초기 μƒνƒœ

(3) 큐의 μ‚½μž… μ—°μ‚°

// C
void Add_q(element item) {
    if(rear == QUEUE_SIZE-1) {
        printf("Queue is full !!");
        return;
    }
    queue[++rear] = item;
    return;
}
  • μ‚½μž… 연산이 λ°œμƒν•˜λ©΄ rear λ³€μˆ˜λ§Œ 였λ₯Έμͺ½μœΌλ‘œ μ΄λ™ν•˜κ³ , μ‚­μ œ 연산이 λ°œμƒν•˜λ©΄ front λ³€μˆ˜λ§Œ 였λ₯Έμͺ½μœΌλ‘œ 이동을 함.
  • QUEUE_SIZE λŠ” 큐의 ν• λ‹Ή 된 κ³΅κ°„μ˜ 값을 μ˜λ―Έν•˜λ©°, -1을 ν•˜λŠ” μ΄μœ λŠ” λ°°μ—΄μ˜ μΈλ±μŠ€λŠ” 0λΆ€ν„° μ‹œμž‘ν•˜κΈ° λ•Œλ¬Έμž„.
  • rear 의 μœ„μΉ˜κ°€ λ§Œμ•½ λ°°μ—΄μ˜ λ§ˆμ§€λ§‰ λΆ€λΆ„ 즉, μ‚¬μ΄μ¦ˆλ₯Ό λ„˜μ–΄μ„°κΈ° λ•Œλ¬Έμ— 꽉찼닀고 μ•Œλ €μ£ΌλŠ” λ‘œμ§μž„.

(4) 큐의 μ‚­μ œ μ—°μ‚°

// C
element Delete_q() {
    if(front == rear) {
        printf("Queue is empty");
        return;
    }
    return(queue[++(front)]);
}
  • μ‚­μ œ μ—°μ‚°μ˜ μˆ˜ν–‰ 결과둜 μ‚­μ œλœ μ›μ†Œλ₯Ό Delete_q μ—°μ‚°μžμ˜ 호좜 ν”„λ‘œκ·Έλž¨μ—κ²Œ λ°˜ν™˜

βœ… 5. μ›ν˜• 큐

  • 큐의 μΆ”μƒμžλ£Œν˜•μ΄ μ •μ˜ν•œ κ·œμΉ™μ„ μΆ©μ‹€νžˆ λ”°λ₯΄λ©΄μ„œ, λ°°μ—΄μ΄λΌλŠ” ꡬ체적인 자료ꡬ쑰λ₯Ό μ‚¬μš©ν•΄ 효율적으둜 κ΅¬ν˜„ν•˜λŠ” 방법
  • 기쑴의 λ°°μ—΄ 기반 큐(μ„ ν˜• 큐)κ°€ κ°€μ§„ λ©”λͺ¨λ¦¬ λ‚­λΉ„ 문제λ₯Ό ν•΄κ²°ν•˜κΈ° μœ„ν•΄ κ³ μ•ˆλœ 것이닀.
  • μ„ ν˜• νλŠ” λ°°μ—΄μ˜ 맨 μ•žμ—μ„œ μ›μ†Œλ₯Ό μ‚­μ œν•˜κ³ , 맨 λ’€μ—μ„œ μ›μ†Œλ₯Ό μ‚½μž…ν•˜λŠ”λ° μ΄λ•Œ μ›μ†Œλ₯Ό μ‚­μ œν•˜κ³  λ‚˜λ©΄ λ°°μ—΄μ˜ μ•žλΆ€λΆ„μ— 빈 곡간이 μƒκΈ°λŠ”λ° 이 곡간은 μž¬μ‚¬μš©λ˜μ§€ μ•Šκ³  κ·ΈλŒ€λ‘œ λ²„λ €μ§€κ²Œ λœλ‹€.
  • 즉, μƒˆλ‘œμš΄ μ›μ†ŒλŠ” 항상 λ°°μ—΄μ˜ λ’€μͺ½μ—λ§Œ μΆ”κ°€κ°€ 되게 λ˜λŠ” 문제점 λ°œμƒμ΄ λ˜λŠ”λ°, 이것이 λ©”λͺ¨λ¦¬ 낭비와 직결이 λœλ‹€.

(1) 큐의 빈 μƒνƒœμ™€ μ‚½μž… μƒνƒœ

  • 일반적인 νμ—μ„œλŠ” rear 와 front 의 μœ„μΉ˜κ°€ 겹치게 될 λ•Œ 큐가 λΉ„μ–΄μžˆλ‹€κ³  νŒλ‹¨μ΄ λœλ‹€.

(2) 큐의 λ§Œμ› μƒνƒœ

  • 일반적인 νμ—μ„œλŠ” QueueSize - 1 == rear 쑰건을 ν†΅ν•΄μ„œ Queue κ°€ λ§Œμ›μƒνƒœμΈμ§€ μ•Œ 수 있음.
  • ν•˜μ§€λ§Œ μ•„λž˜μ™€ 같은 case μ—μ„œλŠ” Queue 0 인덱슀의 값이 사라져 μžˆλŠ” μƒνƒœμ΄μ§€λ§Œ λ™μΌν•˜κ²Œ λ§Œμ›μƒνƒœλ‘œ 보게 됨.
  • 즉, front λ₯Ό 톡해 λΉ„μ–΄μ§„ 곡간은 μ‚¬μš©μ„ ν•  수 μžˆμŒμ—λ„ μ‚¬μš©μ„ ν•  수 μ—†λŠ” μƒνƒœκ°€ λ˜λ²„λ¦Ό ( λ©”λͺ¨λ¦¬ λ‚­λΉ„ )

(3) μ›ν˜• 큐의 초기 μƒνƒœ

  • λ°°μ—΄λ‘œ κ΅¬ν˜„ν•œ 큐의 λ¬Έμ œμ μ„ ν•΄κ²°ν•˜κΈ° μœ„ν•΄ μ›ν˜• 큐가 μ œμ•ˆμ΄ λ˜μ—ˆμŒ.
  • μ›ν˜• νλŠ” νŒŒμ΄ν”„μ˜ μž…κ΅¬μ™€ 좜ꡬ 뢀뢄을 μ—°κ²°μ‹œν‚¨ ν˜•νƒœλ₯Ό μ˜λ―Έν•œλ‹€.

(4) μ›ν˜• 큐의 μƒνƒœ λ³€ν™˜

  • Queue delete -> front 의 μœ„μΉ˜ 0번 인덱슀둜 이동
  • rear 의 ν˜„μž¬ μœ„μΉ˜λŠ” 4번 인덱슀

  • Queue delete -> front 의 μœ„μΉ˜ 1번 인덱슀둜 이동
  • rear 의 ν˜„μž¬ μœ„μΉ˜λŠ” 4번 인덱슀
  • 였λ₯Έμͺ½μ˜ λ°°μ—΄ 기반일 경우 rear 이동 즉, μ‚½μž…μ΄ 더 이상 λΆˆκ°€λŠ₯함.

(5) μ›ν˜• 큐의 μ‚½μž… μ—°μ‚° κ²°κ³Ό

  • μ—°κ²°λœ λΆ€λΆ„μ˜ 데이터 곡간을 μ—°μ†μ μœΌλ‘œ μ‚¬μš©ν•˜κΈ° μœ„ν•΄ 'λ‚˜λ¨Έμ§€ μ—°μ‚°μž' 을 ν™œμš©ν•¨.
  • λͺ¨λ“ˆλ‘œ 연산을 ν™œμš©ν•΄ ν˜„μž¬ μ΄λ―Έμ§€μ˜ 큐 크기인 5κ°’κ³Ό 인덱슀 4 + 1 ν•œ κ²°κ³Όκ°’ 5
  • ν˜„μž¬ μ΄λ―Έμ§€μ˜ 큐 크기인 5κ°’κ³Ό ν˜„μž¬ rear μœ„μΉ˜μ˜ μΈλ±μŠ€κ°€ λ§ˆμ§€λ§‰ 인덱슀 4인 κ²½μš°μ—λŠ” 4 + 1을 ν•˜μ—¬, 5와 5λ₯Ό λͺ¨λ“ˆλ‘œ 연산을 톡해 λ‚˜μ˜¨ 값인 0을 λ‹€μ‹œ 인덱슀둜 μ“°κ²Œ λ˜λ©΄μ„œ ν•΄λ‹Ή μΈλ±μŠ€μ— 값을 넣을 수 있게 λœλ‹€.
  • 즉, μ΄λŸ¬ν•œ 방식을 μ΄μš©ν•˜λ©΄ λ™μΌν•˜κ²Œ rear 와 frontκ°€ λ§Œλ‚˜λŠ” 지점이 κ²°κ΅­μ—” 큐가 꽉차 μžˆλŠ” 경우 λ˜λŠ” λΉ„μ–΄μžˆλŠ” μƒνƒœμž„μ„ μ•Œ 수 있게 λœλ‹€. 이 λ‘˜μ˜ ꡬ별은 카운트 λ³€μˆ˜λ₯Ό 톡해 μ‚½μž… μ‹œ count 1 증가 λ˜λŠ” μ‚­μ œ μ‹œ count 1 κ°μ†Œλ₯Ό 톡해 ꡬ별이 κ°€λŠ₯ν•˜λ‹€. 이 뿐만 μ•„λ‹ˆλΌ 포인터λ₯Ό ν™œμš©ν•΄μ„œλ„ κ°€λŠ₯

(6) 정리

  • 큐 μΆ”μƒμžλ£Œν˜•μ„ 톡해 λ°°μ—΄λ‘œ κ΅¬ν˜„μ„ ν•΄λ΄€λ”λ‹ˆ, λ°°μ—΄λ‘œ κ΅¬ν˜„ν•œ 방식은 큐 delete둜 사라진 곡간 즉, μ•žμ˜ 곡간이 남아 μžˆλ‹€λŠ” 것을 μ•Œμ•„λ„ 더 이상 μ‚½μž…μ΄ λΆˆκ°€λŠ₯ν–ˆμ§€λ§Œ, μ›ν˜• 큐의 연산을 톡해 해결이 κ°€λŠ₯ν–ˆμŒ. μ΄κ²ƒμ˜ κ΅¬ν˜„μ€ λͺ¨λ“ˆλ‘œ 연산을 톡해 λ‚˜λ¨Έμ§€μ˜ 값을 인덱슀둜써 ν™œμš©ν•¨μœΌλ‘œμ¨ κ°€λŠ₯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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